[온라인강의 연장] 재학생께 드리는 총장 인사말씀 (4.6)
550
2020.04.06
http://gss.sookmyung.ac.kr/bbs/gss/115/107328/artclView.do?layout=unknown

사랑하는 숙명가족 여러분,

초유의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와 함께 시작된 이번 학기가 어느새 4월로 접어들었습니다. 봄은 점점 완연해지고 있지만 사태는 수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해외로부터의 역 유입과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초 정부는 초중고 개학의 추가 연장방안을 발표하였고 토요일에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더 지속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감염병관리위원회에서는 두 차례에 걸친 총학생회 간담회(3.20/4.1) 및 구성원들의 의견, 각계 의견을 참고 하여 오는 5월 2일(토)까지 온라인 수업을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조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등교일은 5월 4일(월)이며 실험·실습·실기를 포함한 모든 수업은 5월 2일(토)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이번 학기의 온라인 수업은 총 7주간 시행됩니다. 향후 코로나19 추이가 안정화되지 않는다면, 전학기 온라인 수업 진행의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대면수업이 반드시 필요한 실험·실습·실기 과목에 한해서만 철저한 방역 관리 하에 수업을 허용할 것입니다. 

■ 실험·실습·실기 과목에 한하여 종강일을 7월 11일(토)로 추가 연장합니다. 이는 실험·실습·실기 과목이 5월 4일부터 오프라인에서 시작됨에 따라 부족한 수업시간을 집중수업방식으로 보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해당되는 과목들은 담당 교원이 학생들과 협의를 거쳐 4월 10일(금)까지 보강계획을 확정하고 강의계획서를 통해 안내할 것입니다.

■ 이번 학기에 한해 중간고사(4/27~5/9)는 온라인 시험, 과제물 대체, 시험 미실시 등 교강사 재량으로 운영하되, 오프라인 시험은 5월 4일 이후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성적 평가와 관련하여서는 상대평가 비율을 확대 조정하도록 하며, 실험·실습·실기 과목에 한하여 이번 학기는 절대평가를 적용하겠습니다.

■ 등록금 전액반환이 가능한 휴학신청 기간도 4월 8일(수)로 연장합니다.

■ 온라인 수업과 관련한 학생들의 피드백은 1차 학과에 전하여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3주차부터는 동영상강의(음성 강의 포함) 없이 텍스트자료만 업로드하는 강의는 인정 불가 방침을 적용하였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지속되는 만큼 수업제작 및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교수법 워크숍 지속 시행, 서버용량 확충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무엇보다 숙명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내린 결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례없는 비상상황에 다소 혼란과 불편이 따르겠지만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적극 협조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교정에서 환한 모습으로 만날 그 날까지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년 4월 6일

총장 강정애 드림